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 민간투자사업

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 민간투자사업은 대구 방천리 위생매립장에서 매립·소각되던 생활폐기물을 연료로 재활용함으로써 에너지원을 개발하고 매립가스와 침출수 등
환경유해물질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친환경 에너지 사업입니다.
버려지던 쓰레기를 고효율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해 열과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연간 251억 원 상당의 원유수입 대체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사업명 대구광역시 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 민간투자사업
위치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다사로 822
면적 50,132㎡
시행방식 BTO 방식 (Build-Transfer-Operate)
공사기간 2013. 12. 29 ~ 2016. 06. 28 (30개월)
운영기간 2016. 07. 20 ~ 2031. 07. 19 (15년)

주요시설

폐기물 잔처리 및 연료화 시설 800톤/일 (400톤/일×2계열)
열병합 발전 시설 380톤/일
폐목재 자원화 시설 40톤/일
주민 편익 시설 관리동, 경비·계량동, 세차동, 정비동

사업목표

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 민간투자사업을 통해 에너지 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자원 절약, 온실가스 감축 외 유해폐기물 처리문제와 같은 환경 문제에 유효하게 대처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그룹 내 매립가스 자원화 사업 및 구역형 집단에너지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비즈니스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그룹의 신재생에너지 및 환경분야의 기술력을 선보여 이를 해외시장에 적극 수출할 것입니다.

사업설명

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 민간투자사업은 폐기물에 함유된 수분, 금속, 유리 등과 같은 불연성분을 건조, 파쇄, 선별 등의 공정을 통하여 재활용하고 가연성분을 가공해 고형 연료화 하는 사업입니다. 폐기물의 청정 처리는 물론, 에너지 효율도 높아 에너지반t국의 에너지 부족 문제 해결과 더불어 주거 및 대기환경 문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현실에 상당히 적합한 기술입니다. 또한, 기존의 폐기물 소각시설에 비해 운영 비용이 적게 들며, 청정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님비(NIMBY) 현상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반발 우려가 적습니다.

공정계통도

생활쓰레기 처리

생활쓰레기 처리 생활쓰레기 처리 생활쓰레기 처리

폐목재 처리

폐목재 처리 폐목재 처리 폐목재 처리